[정보]전세금 지키기. 전세보증보험으로부터


전세가가 조금씩 하락하고 있어 요즘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갭투자에 대한 위험성이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세가가 하락하면 역전세난이나 깡통전세라는 말들이 나오지요.

역전세난이란,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런 경우 기존 세입자들은 새 세입자가 들어올때까지 전세금을 못돌려받는다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깡통전세는 전세가가 하락할 뿐 아니라 집값 자체가 하락하면서, 대출을 끼고 구매한 집이 가격이 하락하면서 집을 팔거나 경매를 하여도 융자금 때문에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 2가지가 전세를 살면서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을 하게 만드는 사안이지요.


이러한 걱정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방안이 있습니다. 바로 "전세보증보험"입니다.

전세보증보험이란 말 그대로 보험에 가입하여 전세보증금 100%를 돌려받을 수 있도록 보장받는 것입니다.

현재 전세보증보험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주택도시보증(HUG)와 서울보증보험(SGI)가 있습니다.

간단한 차이는 주택도시보증의 보험료가 조금 더 저렴한만큼, 보증금액에 있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가입하기도 주택도시보증이 조금 더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보증보험은 100% 전세금 보장에 가입이 조금 더 쉬워서 보험금을 좀 더 부담하더라도 큰 돈인 내 전세금을 지키기 위해 많이들 가입하고 있습니다.


가입방법은 통상적으로는 은행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시에 모바일로도 가입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 3월부터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할 때 집주인의 동의가 없어도 가입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세입자가 불안하면, 자유롭게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몇가지 항목만 입력하면 보험 가입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말인 즉슨, 100% 가입이 가능하지는 않다는 소리겠지요.

즉 손해가 될게 뻔해 보이는 주택에 대해서는 보험보증을 안해준다는 것입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에 필요한 몇가지 서류들을 살펴보면,

주민등록등본 및 신분증사본, 

확정일자가 날인된 전세계약서 사본, 

전세보증금 수령 및 지급확인서류 (이체내역, 무통장입금증 등), 

전세주택의 등기부등본 

인감증명서

등의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묵시적 갱신 이후에도 확정일자가 날인된 전세계약서 사본이 있으면 가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 기한이 중요합니다. 전세계약 이후 계약 종료까지 1/2 이상이 지나면 가입 불가합니다. 즉 2년 만기에서 1년이 이미 지난이후에는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계약서 작성 후 가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꼭 들어야할지 여부는 그 집의 융자 여부와 확정일자 및 전입신고 확정 여부 등에 따라 달려있겠지요. 물론 융자 없이 깨끗하고 확정일자와 전입신고까지 완료되있다면 1순위 대항력을 갖추기 때문에 굳이 가입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에 불안하다면,

대표적으로 3억 전세 집의 경우 2년 보험료가 100만원이니 100만원에 내 전세금 반드시 지켜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요즘 너도나도 난리인 미국주식 그리고 특히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새 왜이리 ETF가 난리냐고 물으신다면 최근 무역전쟁으로 엉망이된 코스피와 코스닥의 이유를 들 수 있겠습니다. 국내 주식장에 실망감을 가진 주주들이 가장 안정적인 주식시장인 미국주식시장으로 넘어 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수한 종목들끼리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투자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ETF가 대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TF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미래에셋대우 어플(m.global)을 다운 받는다. 
    - 신한금투 등 여러 투자사 어플을 사용해도 되나 상기 어플을 사용할 시 금융수수료가 가장낮음.
    - 다운받으면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카카오 뱅크 처럼 민증인증이 필요하니 참고요망.
    - m.global에서는 공인인증서 발급기능이 없으므로, m.통합을 설치해 공인인증서 이용해야 함.
    - 개설된 계좌에 한국돈을 넣고, 환전 및 외국주식시장 투자 약관을 해야함. 하기 메뉴 이용.
      ( 메뉴ㅡ뱅킹/자산ㅡ환전 / 메뉴ㅡ모바일지점ㅡ서비스신청ㅡ외화증권약정)
    - 투자 종목 찾기 : 메뉴ㅡ주식현재가ㅡ돋보기ㅡ종목코드 입력

2. 개인의 투자관에 따라서 투자한다.  
    - 개인적으로 월 평균 수익률 상위 5종목에 70만원씩 분산투자를 하고 있음.
    - 현재 손익률은 -4%임. ㅠㅠ (나스닥 기술주들이 일제히 하락함)  
    - -8프로가 되면서, 한달 경과한 종목들은 손절예정임.
    - +10프로가 되면서, 한달경과한 종목들은 익절 예정임.  
3. 기다린다.  

투자를 결정하고 이행한지 10일째.. 아직 손절은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다시금 회복세로 돌아올것을 기대하면서 존버 해봐야죠.. 틈틈히 주식 손익률을 공시 할게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뉴스]지하철2호선 인천까지 연장 추진 시동걸다



지하철2호선이 인천 청라까지 연장된다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모양입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26일, 서울시가 신정차량기지(서울지하철 2호선 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찾기 위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여기에 서울지하철 2호선의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까지 포함시키기로 확정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당선 전에도 이를 공약으로 내세웠었습니다. 이를 통해 인천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이였지요.

그동안 인천의 최대 약점은 교통이라 여겨졌습니다. 어디를 가던 애매한 위치로 인하여 상당히 많은 이동시간을 필요로 했었습니다. 또한 서울 접근성 또한 버스를 이용하는 것 아니면 오로지 서울1호선을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은 항상 붐볐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서울지하철 2호선이 추가된다면 교통적인 약점이 조금이나마 보완될 것으로 기대되네요.

특히 청라는 인천에서도 교통적인 측면이 약했는데 개발되고 있는 청라에 지하철 2호선이 들어온다면 청라 부동산은 더 큰 호재가 될 것 같습니다.

연장이 논의되는 구간은 인천 청라~인천 작전동~부천 원종동 구간이며 연결될 노선은 홍대입구와 신도림입니다.


우선은 내년까지 서울시의 사업타당성 논의 결과를 기다려야하고, 이후 기재부에 또 한번, 타당성 심의 신청을 해야하기에 결정이 날 때 까지는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선은 사전 타당성 조사가 다음달부터 진행될 예정이라니 인천 청라 주민분들은 기분좋은 기다림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업이 확정된다면, 청라에서 홍대까지 현재는 1시간 소요되던 것을 31분으로 반 이상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됩니다.

KTX 송도역부터 지하철 2호선 인천선까지 연장 등 인천의 교통이 얼마나 좋아질지 기대해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2018년 세법개정안 최근 협의안은?



2018년 세법 개정이 진행중인 지금, 26일 어제 협의한 세법개정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주요 내용은

1. 자녀장려금 확대

2. 산후조리비용 세액공제

3. 역외 탈세 방지

입니다.


자녀장려금은 현재 저소득층에게 지원하는 양육비입니다. 현재는 소득 기준에 따라 최소 30~50만원 정도 지원해주고 있는데, 이를 늘려 50만원에서 최대 70만원까지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현대 자녀장려금은 부부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경우 지급해주며 홑벌이의 경우 연 2100만원, 맞벌이의 경우 연 2500만원의 소득을 버는 경우 최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저소득층 뿐 아니라 생계급여 수급자에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해주는데요,  생계급여 수급자 대상은 4인 가구 기준 월수입이 138만4000원 이하인 가구입니다.


또한 고액의 비용이 드는 산후조리비용을 세액공제해준다는 소식입니다. 물론 최대 30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지만 이 또한 못받던 전에 비해서는 좋은 소식이지요. 

방안은 이것입니다. 의료비 세액공제에 산후조리비용을 추가한다는 것이지요. 의료비 세액 공제란, 총 급여에 3%를 초과한 금액의 15%를 세금에서 빼주는 제도입니다.

이 혜택도 아무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혹은 사업소득 6000만원 이하의 사업자 중에서도! 성실납부를 한 개인이나 사업자가 대상입니다.


마지막 탈세는, 해외투자를 하는 경우 신경쓰셔야 할 부분인데요, 해외 직접투자의 미신고분에 대해 과태료를 인상하고 이러한 역외탈세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기간을 최대 10년까지 확대하며 해외 탈세에 대한 부분을 막기 위해 세법이 강화되었습니다.


종부세에 이어 계속적으로 세법 개정이 진행되고 있고, 그중 가장 최근에 협의된 세법개정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후기]미션임파서블6 폴아웃

미션임파서블6 폴아웃 쿠키영상이 있을까요?
개봉첫날 보고 온 후기입니다. 역시 압도적인 흥행률을 가져가고 있는 톰크루즈입니다. 그의 몸을 사리지 않는 액션연기는 여전했구요.
여름날 더울 때 시원한 액션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후련한 기분이 듭니다.
쿠키영상은 없으니 영화가 끝나면 바로 나오시면 됩니다.
그럼 간략한 줄거리를 살펴볼까요?
 세계 최강의 스파이 기관 IMF의 최고 요원 에단 헌트(톰 크루즈)와 그의 팀은 테러조직의 핵무기 소지를 막기 위해 미션에 착수한다. 에단 헌트는 작전 수행 중 예상치 못한 결단을 내리게 되고, 중앙정보국 CIA는 그를 견제하기 위해 상급 요원 어거스트 워커(헨리 카빌)를 파견한다. 최악의 테러 위기와 라이벌의 출현 속, 팀이 행한 모든 선의의 선택들이 최악의 결과로 돌아오면서 미션은 점점 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게 되는데… 사상 가장 불가능한 미션, 피할 수 없다면 끝내야 한다!
이것이 이번 미션임파서블6 폴아웃의 줄거리입니다.
새로운 등장인물인 어거스트 워커의 역할도 주목할만 하지요.
사실 스토리는 기승전결 뚜렷한 그리고 뻔한 결말입니다. 다들 어떻게 될지는 예상되는.....
하지만 미션임파서블은 이러한 스토리상의 약함을 액션으로 그 이상 몰입하게 만들기 때문에 2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을 순삭하게 만들어줍니다.
영화를 보면 2명의 에단의 여자가 나오는데 이 둘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으시더라구요(영화관에서 나오면서 직접들은....)
좀 비슷해보일 수 있지만 둘의 역할이 완전히 다르니 집중해서 즐감하시면 좋겠습니다.
더운 날씨에 딱인 시원한 액션영화였습니다. 다만 스토리 전개를 중시하시는 분이면 살~짝 실망하실수도 있지만요 ㅎㅎ
아무튼 톰크루즈의 미션임파서블은 이번에서 대박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에코프로, 주목할만한 종목. 최대 반기 실적 달성


에코프로가 주목할만한 종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이차전지용 양극소재 전문 기업으로 이는 주로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상반기 매출을 보면, 올해 상반기 매출액 270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올렸습니다.

또한 대규모 시설 투자에 나서며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주요 배터리 업계 중 1곳에 양극소재를 공급하며 다시 한 번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게 에코프로의 주가 또한 상승세입니다.

특히 지난 12일부터 약 2주간 꾸준히 상승세이기 때문에 주목할만한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주가가 37550원이고, 에코프로의 최대 상한가가 46500원이였다는 점에서 아직 상승여력이 보여집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은마아파트, 다시 한 번 고점을 뚫다



은마아파트가 아파트 값이 주춤하는 틈에도 다시 눈에 띄는 상승세를 시작하나봅니다. 강남 대치동 대표 아파트 은마아파트가 최근 전용 76㎡가 16억 3천만원에 거래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올해 은마아파트의 역대 최고가가 16억 1천만원이 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침체되어있는 부동산 시장 속에서 더 눈에 띄는 결과라 볼 수 있죠.

게다가 전용 76㎡의 최근 호가는 최고 16억5000만원까지 올랐으며, 전용 84㎡ 매물도 호가가 17억8000만~18억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주택자를 초점으로 한 종부세 인상에 대한 방안으로 똘똘한 한채를 보유하자는 의견이 높아지면서 형성된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은마아파트의 재건축 움직임이 영 신통치 않았지요? 은마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4번이나 연달아 퇴짜를 맞게되니 내부에서 1대1 재건축 추진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는 새로운 소식도 나왔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은마아파트의 집값을 높이는 또 하나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1대1 재건축이란 무엇일까요? 1대1 재건축은 종전보다 가구 수를 늘리지 않고 조합원 수만큼만 아파트를 새로 짓는 사업 방식입니다. 이는 일반분양을 통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해당하지 않아 그 부담금을 피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토지비를 제외한 상당수의 사업 비용을 조합원들이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100% 조합원 동의 얻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현재로서는 최근 은마아파트 일부 소유자들이 1대1 재건축 추진을 위한 ‘은마아파트 소유자 협의회’를 출범시켰다고 합니다.

은마아파트 소유자 협의회는 용적률을 기존 300%에서 250%로 낮춰 기부채납률도 8.66%에서 6.3%로 줄일 계획이며,

가구수는 현재와 동일한 총 4천424가구로 추진위 계획안(5천932가구) 보다 1508가구 적은 규모 및 예상 동수는 약 28개동으로 추진위 계획안인 43~44개동 보다 적습니다.

이렇게 1대1 재건축을 준비하는 은마아파트가 재건축 심의를 통과하고, 다시 한 번 아파트 값의 최고점을 찍을지 궁금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신혼희망타운 시세, 주변과 비교하면?



신혼희망타운이 올해 첫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 위치는 위례와 평택인데요, 그 분양가가 공개되었으니 주변 시세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앱인 직방에서 위례신도시와 평택 고덕 시세를 분석한 결과, 

정부가 예상한 `신혼희망타운 선도지구` 세대당 분양가는 위례신도시 3억9700만(전용면적 46㎡)~4억6000만원(전용 55㎡), 평택고덕 1억9900만(전용 46㎡)~2억3800만원(전용 55㎡)

로 책정되었습니다. 이 분양가를 보면, 4억5500만~4억6500만원은 전국 평균 건축연도 2004년, 전용 91.7㎡, 상위 18.5% 수준이며 

위례신도시 소형 아파트 올해 거래가격은 위례22단지(비발디) 전용 51㎡가 평균 6억7550만원으로 가장 낮았고, 위례24단지(꿈에그린) 전용 59㎡가 평균 8억2940만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신혼희망타운과 주변 시세와는 약 2억원이 차이난다고 볼 수 있지요.


반면 고덕신도시가 속한 평택시의 올해 아파트 거래가격은 평택센트럴자이 1단지 전용 59㎡ 평균 거래가격이 2억4650만원으로 가장 높고, 스카이 뷰 전용 49㎡가 1억800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신혼희망타운의 예상분양가인 1억9900만원~2억3800만원에 비하면 비슷하거나 낮은 가격이라는 것입니다.


특히나 위례신도시 희망타운 가격인 4억5천~6천 정도면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10년 이내의 괜찮은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이라는 분석 또한 나왔습니다.

물론 위치에 따라 가격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하지만 경기,인천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충분히 구매가 가능한 가격이라는 것이지요.


이에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신혼부부가 매입하기에는 높은 분양가이며 주변시세보다 낮은 분양가인 경우 첫 분양받은 사람만이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기에 악용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 본격적인 입주시작도 되기 전에 분양가로, 지역선정으로 잡음이 많은데요, 부동산에 대한 거품과 내집 마련의 꿈을 잡으려는 시도들이 부디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공유]에어컨 전기 누진세 걱정없이 이용하는 방법



에어컨이 없으면 이제는 정말 안밖으로 다닐 수 없는 초무더위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오늘도 폭염경보 문자가 발송되었는데요, 한낮은 외출을 자제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라는 내용의 문자가 왔습니다.


이렇게 더운날에는 집에서 에어컨을 틀어놓고 푹~ 쉬는게 힐링인데요, 특히 집에만 있는 주말에는 하루종일 에어컨을 가동하고 심지어 요즘은 열대야에 잘때도 에어컨을 켜 두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죠?


시원하니 좋지만 한편으로는 에어컨을 너무 가동시켜 전기세 폭탄이 날아오지 않을까 걱정하실텐데요, 이러한 사람들의 걱정을 아는지 SBS뉴스에서 에어컨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하기와 관련된 연재 뉴스를 보도하고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다들 아시다시피 에어컨은 껐다 키는것보다 26~28℃로 유지시켜두는게 훨~씬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껐다가 다시 가동하기 위해서는 실외기가 돌아야하는데 이 실외기를 처음 돌리는 데 많은 전기가 소비됩니다. 그렇기에 처음에 세게 냉방을 가동했다가 적정 온도로 쭉~ 틀어두는 것이 더울때마다 켰다가 껐다가 하는 것보다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지요.


뉴스에 의하면 28℃로 유지시켜서 최장 10시간 가동시키며 중간중간 환기를 시키고 송풍 모드로 돌리는 것이 누진세 부과 구간 이내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어 전기세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이번에 알게 된 내용은 에어컨 송풍모드가 선풍기 전력에 1/3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중간중간 송풍모드로 해놓고 해가 좀 지는 저녁 5~7시에 한번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적절히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이라 합니다.

또한 벽걸이와 스탠드를 동시에 가동하면 전력이 더 소비됩니다. 만약 방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면 방에 있는 에어컨을 돌리는 것이 거실보다 면적이 좁고, 단열이 잘 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더 빨리 시원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덥다고 문을 닫고 에어컨을 틀어논 채 요리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더워도 적절히 환기가 필요하다는 말이죠.

요즘은 너~무 더워서 창문을 열어 두어도 덥지만, 그래도 적절히 환기를 해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겠죠

뉴스에서 소개해준대로 적절히 온도를 조절해서 에어컨을 이용하면 전기세 부담을 줄이고 시원하게 여름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잘 활용해서 전기세 폭탄 걱정 없이, 에어컨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요리]콩불 만들기. 쉽고 빠르게

콩불만들기. 쉽지만 맛있는 저녁 만들기 소개합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니 불앞에서 오래 요리하기 싫은 날인데요 그럴땐 후딱! 빠르게 조리되는 요리들이 딱이죠.

이럴때 추천하는 메뉴가 바로 콩불입니다.
콩나물불고기는 그 레시피도 간단하지만 매콤~~해서 입맛을 확 잡아주는 메뉴인데요

재료를 먼저 소개하면,
콩나물 한봉지(좋아하는 양껏), 대패삼겹살(600g), 고추, 양파, 새송이버섯, 대파, +깻잎
양념장 : 간장 3스푼, 고춧가루 2스푼, 고추장 3스푼, 매실액 1스푼, 설탕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콩불의 콩나물은 고기랑 같이 요리하면 숨이 많이 죽어서 콩나물을 좋아하시면 2봉지 넣어도 무방할 것 같아요.

10~15분 반짝 요리되는 콩불 요리 순서를 보면,
1. 콩나물, 버섯 등 채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양파 고추 대파는 채썰어줍니다.
3.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4. 물은 절~대 넣지않고!! 콩나물을 바닥에 깐 후 차례대로 버섯, 양파, 고추 그 위에 대패삼겹살을 올려줍니다.
처음에 넣으면 냄비가 넘칠 것 같지만 끓이면 양이 훅~~줄어듭니다.

5. 고기 위에 양념장을 붓고 끓여줍니다.
6. 보글보글 끓으면 바닥에 깔려있던 채소를 뒤집어주면서 앵념이 고루 묻게 해줍니다.
7. 완성된 콩불 위에 대파나 깻잎, 통깨를 솔솔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