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전세자금대출, 연소득 7000이상은 더 어렵다 



전세자금대출의 자격 요건이 더 강화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7000이상 되는 무자녀 자녀의 경우, 혹은 다주택자의 경우 전세보증에 가입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전세보증과 대출이 무슨 상관인가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잠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세보증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즉 은행에서는 안전한 상환을 보장하기 위하여 세입자가 주택금융공사의 전세보증에 가입해야 전세 자금 대출을 진행 해주는것입니다.

이 때 전세보증에 가입요건이 조금 더 까다로워지면서 자연스럽게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것도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 보증은 현재 최대 2억원 한도로 임차보증금의 80%까지 보증을 해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소득의 3~4.5배 금액에서 부채의 5분의 1을 뺀 금액과 임차보증금의 80% 가운데 적은 금액으로 결정되는 구조지만 소득 수준은 큰 고려 사항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면 이제 소득수준과 주택 보유 수량까지 고려한다는 것이지요.


변경된 주금공의 전세보증의 소득 제한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금액

 맞벌이 무자녀 부부소득

연소득 7000 

 1자녀 가구

연소득 8000 

 2자녀 가구

연소득 9000 

 3자녀 가구 

연소득 1억원  


또한,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만 전세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격기준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소득제한의 경우 올 10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전세보증 가입에 제한을 두게 된 이유는 잡히지 않는 부동산 가격때문입니다. 다주택자나 고소득자가 전세보증을 이용해 전세대출을 받아 본인은 전세로 거주하면서 기존에 갖고 있는 여유자금으로 갭투자에 나서면서 부동산 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의견입니다.


참고로 전세보증은 3개의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주금공과 HUG는 전세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이 보증료를 내고 전세보증에 가입하는 반면 서울보증은 은행이 전세대출을 떼일 것에 대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보통 은행에서 일반적인 전세보증보험만 가입할 때는 HUG에서 운영하는 보증보험에 가입하게 되지요.


매일 조금씩 더 제한되는 부동산 관련 규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효과에 대해서는 추후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오늘은 전세대출에 대한 규제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부동산 추가 규제 발표, 새로 지정된 투기지역


부동산 추가 규제가 어제 발표되었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상승세에 이를 잡기위한 정부에 규제가 추가로 발표되었습니다.

추가 규제의 내용은 주로 투기지역을 더 지정한 것인데요, 서울의 경우 11곳이였던 투기지역이 15곳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정부는 종로구, 중구, 동대문구, 동작구 등 서울 4개 구를 투기지역으로 신규 지정하였습니다. 

서울에 지정된 투기지역은 

강서구, 양천구, 영등포구, 마포구, 노원구, 강남구, 강동구, 용산구, 송파구, 성동구, 서초구였으며 여기에 종로구, 중구, 동대문구, 동작구가 추가되었고

여기에 경기도 광명과 하남이 추가 지정되었습니다.

투기지역에서는 2건 이상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경우 만기 연장이 제한됩니다. 

투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제한받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담대 건수도 세대당 1건으로 제한되는데, 기존 주택을 2년 이내에 처분한다는 약정을 맺으면 예외를 허용합니다. 

또한 재건축과 재개발에 관한 규제도 강해지는데,

 우선, 재건축 조합 설립인가 이후에는 조합원 지위 양도가 금지돼 아파트를 팔 수 없습니다. 

재개발 사업도 관리처분계획 인가 이후에는 조합원의 분양권 전매가 제한되며 정비사업의 일반분양이나 조합원 분양에 당첨된 세대원은 지구 내 정비사업 분양분에 대한 재당첨이 5년간 금지됩니다.


뿐만 아니라 청약조정대상지역으로는 이번에 구리시와 안양시 동안구, 광교택지개발지구가 새로 들어갔습니다.

청약조정대상지역이 되면 청약 1순위 자격이 청약통장 가입 후 2년이 지났으면서 납입횟수가 24회 이상인 경우 등으로 제한되고, 민영주택 재당첨이 될 수 없는 제한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투기지역을 늘리며 다주택자와 투기자들 수요를 잡아 집값 안정을 노리고 있는데 이번 규제에서는 특히 신규 택지 개발에 관해서도 발표가 있어 수도권에 부동산 물량을 더 늘리겠다는 암묵적인 의사도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즉, 지금 집값이 너무 오르고 있어 더 오르기 전에 사야겠다는 심리를 안정시키겠다는 의도입니다.

현재로서는 투기지역 확대가 부동산 가격의 고공행진을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뜨뜨미지근한 반응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업종별 유망주 어떤것이 있을까


주식 시장이 영 신통치 않은 요즘, 그래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유망 업종들이 있다면?


최근 시장 전문가들이 분석한 유망주들의 업종에는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도체시장.

반도체는 업종 피크 아웃 논란과 글로벌 신흥국 자금 유출로 조정을 받았으나 달러 강세가 진정되고 자금 유입이 재개되면 먼저 매수세가 들어올 것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2. 건설

현재 우리나라 건설 경기는 좋지 않지만, 충분한 주가 조정으로 강력한 하방 경직을 가진 건설 업종이 충분히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본다는 의견입니다.


3. 미디어 엔터 통신업종

특히 CJENM은 비수기는 없다는 듯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에서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10.3% 증가했던 TV 광고 매출액은 하반기에성장세가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3분기는 광고 시장 비수기이지만 대작 드라마인 ‘미스터션샤인’ 방영 등으로 광고단가가 상승하여 비수기 효과를 최소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7월 기준 ‘미스터션샤인’의 평균 광고 단가는 지상파를 넘어선 2,070만원으로 CJ ENM이 부담한 제작비 이상의 광고수익이발생하여 광고 매출만으로도 이익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파악된다 

라는 것이 의견입니다.

하반기에도 TVN에 꾸준히 기대작들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수입료는 꾸준히 오르지 않을까 하는 것이 예상입니다.

특히 송혜교씨와 박보검씨가 출연하는 드라마 남자친구가 올 겨울 방영을 앞두고 있어 그 기대가 더 높아지고 있지요.


사실 전문가들이 말한 유망 업종 중 개인적으로는 건설은 아직 못미더운것이 사실입니다.

딱히 호황도 아닌 상황이며 여러 분양 규제로 건설사에 호재라 할 만한것이 있나 싶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삼성전자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잘 나가고 있는 반도체와 미디어 엔터테인 업종 종목은 눈여겨 볼 만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곧 재개될 예정이라 합니다. 무역전쟁으로 증시가 좋지 않은 상황인데, 이 협상이 잘 풀린다면 우리나라 증시에도 여러 좋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침 오늘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 코스피도 상승세로 시작했다는 소식이 있네요.

미중 무역협상은 오늘부터 재기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가 궁금해지네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보유세 인상 카드로 집값 인상 막을 수 있을까?



보유세 인상 카드를 꺼내며 다시 한 번 집값 상승에 제동을 걸려는 국토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집값을 막아보려 애를 썼지만 안타깝게도, 무심하게도 더~~~ 서울의 집값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남 중심으로 무섭게 치솟던 집값이 강북으로 까지 번져갔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용산 여의도 개발 계획 발표에 따라 용산 여의도 일대의 부동산 가격도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부 시각에서는 이번 상승세가 더 지속될거라는 소리 뿐 아니라, 추석 이후 부동산 상승세가 더 가파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단 보유세는 무엇일까요?

보유세는 말 그대로 집을 보유함으로써 지불해야하는 세금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있지요.

특히 종부세는 이미 한차례 인상 소식을 알려 집값 인상을 막으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보유세는 양도세와 더불어 부동산을 규제하는 대표적인 효율적인 부동산 규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보유세를 어떻게 인상한다는 것일까요?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인 아파트 공시지가 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보유세를 인상하는 방법입니다.

10월부터 시작하는 공시가격 조사에서 올해 상승분을 현실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공시지가에 현재 부동산 거래가를 반영하여 현재 50~70% 수준인 공시가를 80% 수준으로 올린다는 방법입니다.


이렇게되면, 다주택자는 물론 1주택자의 부담도 함께 높아지게 됩니다. 

또 중요한 것은 이 공시가격은 종부세, 재산세, 취득세, 상속세, 건강보험료,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선정 등 약 60가지 항목과 연관돼 있기 때문에 줄줄이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입니다.


다주택자 규제를 피해 똘똘이 한채를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커짐에 따라 이 또한 막기 위한 정부의 세금 상승 방안이 과연 집값을 막는 데 통할지는 의문입니다.


갈수록 집값은 안잡히고, 경제는 어려워지니 걱정이네요. 이 기간이 빠르게 지나 다시 경제 회복, 상승세에 우리나라도 접어들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코스트코 카드 이제는 현대카드


코스트코 많이들 이용하시는데, 코스트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카드가 이제 바뀐다고 합니다.

코스트코는 카드 가맹사를 독점 계약하여 딱 한 카드사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받고 독점 이용을 하도록 하는 코스트코.

현재는 삼성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 독점계약이 무려 18년만에 깨졌다는 소식입니다.


정확하게 언제부터 새로 체결된 계약이 시행될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우선은 삼성카드와의 계약이 내년 5월에 종료되니 바로 뒤이어 새로 계약한 현대카드가 사용되게 될 것입니다.

이는 현대카드의 고객 증가에 큰 이익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삼성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는 코스트코 이용을 위해 발급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점점 코스트코 이용 고객도 많아지고, 코스트코 지점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현대카드의 신규 고객이 꽤 많이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18년이라는 긴 시간 삼성카드를 이용한 코스트코 고객들이 한번에 현대카드로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유예기간을 어느정도 길게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대카드와 계약기간과 수수료율 등을 조율한 뒤 조만간 최종계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하니 아직 계약이 완전 체결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전체결 된 후 계약기간을 다시 확인해봐야 할 것 같네요.


내년 5월까지 삼성카드와 계약이 유지되니 유예기간까지 생각하면 내년까지는 그래도 삼성카드를 들고 코스트코 이용이 가능하겠죠? 아직 코스트코 회원이 아니신 분들이라면, 회원 가입할 예정이라면 당분간 현금 이용을 하고 추후 현대카드를 발급받아두는 것이 더 나을까 싶기도 하네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인천~에버랜드 8839버스 시간표

인천터미널에서 범계,용인 명지대, 에버랜드까지 가는 시간표를 알려드리려합니다.
시간표대로 거의 정확하게 움직이는것 같긴 하지만 역시나 출퇴근시간에는 고속도로가 밀리기 때문에 틈틈히 도착정보를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인천에서 탑승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정시에 출발하니 시간표를 잘 알고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또한 이 시간표는 2018년 3월에 개정되었으니 구 버전 시간표를 가지고 계신다면 다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천터미널 출발과 범계, 용인, 에버랜드 통과시간 모두 있으니 8839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탑승시에는 하차하려는 정류장을 미리 말하고 카드를 찍어야합니다.
목적지마다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부산에서 싱가포르 김해공항에서 바로 갈 수 있다


싱가포르로 여행가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싱가포르를 가려면 일반적으로 인천공항에서 싱가포르 창이공항으로 이동을 해야 했는데,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번거롭게 인천까지 안오고 김해에서 바로 싱가포르로 갈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싱가포르는 총 면적이 서울과 비슷한 작은 나라이지만, 1인당 GDP는 우리나라의 2배를 기록하고 있는 잘사는 나라로 여겨집니다.

또한 지난 북미정상회담의 회담장소로 선정되면서 싱가포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상가포르의 대표적 관광지로는 마리나베이샌즈 주변과 유니버셜스튜디오가 있는 센토사 섬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까지의 비행소요시간은 인천기준 6시간 10~20분정도 소요됩니다.


부산에서 싱가포르의 운행을 최대 주 14회까지 연장하는 것에 합의하면서, 현재 중장거리 노선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김해공항에서 싱가포르 노선을 개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 LCC에서 이 노선의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하니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싱가포르 여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노선 발표는 없지만, 국토부에서 부산-싱가포르창이 항공 노선 운항 증설에 합의가 되었으니 곧, 김해공항에서 싱가포르로 바로가는 여행이 현실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현대오일뱅크 상장 준비 순항


현대오일뱅크가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에 통과했다는 소식입니다. 올해 기업공개(IPO)시장 최대어로 꼽히고 있는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14조49억원, 당기순이익 6866억원을 거뒀으며,

2분기 영업이익이 313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업공개를 앞둔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영업이익 1조1378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첫 영업이익 1조 클럽에 가입 이후로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3138억원을 기록했으며 2분기 역시 전년 동기 대비 66%나 급증하여 3136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처럼 현재 실적이 좋은 현대오일뱅크가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에 통과하며 올해 코스비 상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공모계획을 확정하는대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을 거쳐 연내 상장을 추진할 방침이라 발표하였습니다.

현대오일뱅크의 시가총액은 10조원, 공모금액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여러가지 사유로 침체되어 있는 거래소 기업공개(IPO) 시장에 현대오일뱅크가 입성하여 빛이 되어줄지 기대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뉴스]인천 광역버스 폐선수순? 서울~인천 광역버스 적자증가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집중하셔야 할 소식이네요.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서울 광역버스를 운영하는 버스회사 대표들이 폐선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시행은 다다음주 화요일부터인 21일 입니다.

M버스는 국토교통부에서 담당하기에 해당되지 않지만, 인천~서울 광역버스는 M버스 보다는 운수업체에서 운영하는 광역버스가 많습니다.

1000번, 1300번, 1400번, 9100번, 9200번 등 입니다.

이들은 모두 서울역, 신촌을 가거나 강남역을 가는 광역버스이지요. 많은 분들이 이 버스를 이용해 서울로 이동하시는데 버스들이 당장 다다음주부터 폐선에 따라 운행을 중지하게 되면 기존 버스 이용객들은 지하철과 버스를 번갈아 갈아타는 불편을 피할 수 없을 듯 보입니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갑자기 인상된 최저시급과 운수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 등으로 적자가 증가했으며, 준공영제 지원을 받는 시내버스 업체보다 더 적은 월급을 받으며 더 많은 시간 버스를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격차가 계속 벌어진다면 더이상 버스운영을 할 수 없다는 의견입니다.


인천시는 이를 막기 위해 논의를 계속 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역시나 예산. 돈이겠지요. 21일까지는 아직 약 1주일이라는 시간이 있는데 이 기간 내에 협의가 잘 이루어져 폐선이라는 극단적인 결과를 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내계좌한눈에, 저축은행까지 조회가능



내계좌한눈에 서비스 조회대상이 내일 9일부터 저축은행까지 확대됩니다.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는 잠자고 있는, 내가 잊고있던 계좌들을 한번에 조회해서 휴먼계좌를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의외로 나도 모르게 다만 만원이라도 넣어두었던 계좌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원래 내돈이긴 했지만 인지하지 못하다가 이 서비스를 통해 잊고있던 돈을 발견하면 꼭 돈을 주운 것 처럼, 꽁돈이 생긴 것 처럼 기쁩니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요?

인터넷으로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이나 

   '내계좌 한눈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에 접속하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이 점은 참고하시구요~ 

이용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입니다. 심야에는 이용할 수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돈을 찾아주는 저축은행을 포함해 모든 금융권의 휴면·장기(3년 이상)미청구 금융재산은 지난해 말 기준 11조8천억원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액수인데 여기에 내돈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르니 주말에라도 한번 접속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래요~


아마 내일은 접속자가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니 이번 주말에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