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신혼부부·유자녀 가구, 청년 대상 대출제도 대폭 개선

주택도시기금 구입 및 전세대출 제도가 오늘부터 개선됩니다. 

신혼부부가 주택도시기금을 이용해 집을 구매하는 경우, 소득 제한을 현행 6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대출한도를 2억원에서 2억2000만원으로 확대합니다. 

신혼부부 여부와 관계없이 자녀수별 우대금리를 신설하고 2자녀 이상인 경우 대출한도를 2억4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1자녀 0.2%p, 2자녀 0.3%p, 3자녀 이상은 0.5%p 우대금리를 적용합니다.

이번 개선으로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이면서 3자녀 이상 가구는 최저 1.2%의 저리로 최대 2억4000만원까지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혼부부가 주택도시기금을 통해 전세자금을 이용하는 경우, 대출한도를 현행 수도권 1억7000만원, 수도권 외 1억3000만원에서 수도권 2억원, 수도권 외 1억6000만원으로 확대됩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대출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대출은 보증금 5000만원 및 60㎡이하 주택에 연 1.8~2.7%의 금리로 35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지금까지는 만 25세 미만 단독 세대주가 보증금 3000만원 및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에 연 2.3~2.7%로 2000만원까지 지원했었습니다.

예비 세대주에 대한 대출을 허용해 부모와 따로 떨어져서 거주하려는 청년이 대출 신청일 현재 단독세대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 소득 2000만원 이하 만 34세 이하 청년이 보증금 5000만원,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에 제2금융권 전세대출을 이용하면 보증금의 80%, 3500만원 및 대출잔액 중 작은 금액 범위 내에서 연 1.8% 금리로 청년 전용 제2금융권 대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 등 청년 전용 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연 소득 2000만원 이하 만 34세 이하 청년이 전용면적 60㎡ 이하, 보증금 5000만원 이하 주택 임차 시 0.5%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과 관련한 문의 사항은 주택 도시기금 포털(http://nhuf.molit.go.kr/)을 확인하거나 대출 취급 은행(우리·KB국민 신한·IBK기업·NH농협)의 콜센터 등에 문의하면 됩니다.


자료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미국의 주식시장 흐름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미국 주식시장의 흐름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9년 간 이어진 증시 랠리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뜻합니다.

미국의 경제신문인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9월 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한 주식 종목은 통신서비스, 필수 소비재, 그리고 전기·가스·수도 등을 공급하는 유틸리티라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이들은 다른 종목들에 비해 안전 종목이라 불리는 이들 주식은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한다는 점때문에 증시가 변동하거나 하락할 때 특히 투자자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비해 미국의 주식 종목 중 애플, 아마존 그리고 페이스북 등 대형IT 기업의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연이은 악재로 인해 9월에만 8%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콜릿하면 대표적인 기업으로 떠오르는 허쉬는 배당금 인상에 힘입어 주가 또한 랠리를 펼쳤으며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 등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이처럼 기술 종목등에 투자를 하던 투자자들이 안전종목으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증시가 변동하거나 하락할 때 투자자들이 선호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 증시는 안정 상태가 아닙니다. 가장 큰 변수는 무역전쟁이지요.

결국 트럼프대통령은 오는 24일부터 추가적으로 2천억달러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였고, 중국은 이에 보복하여 600억달러 관세 부과 의사를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처럼 미국의 무리한 관세 부과에 대하여 세계무역기구인 WTO에 제소하기도 하였지요.

이러한 치열한 공방전은 결국 자국 내에서도 피해를 입게 되므로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은 곧이어 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국채의 수익률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배당금을 주는 종목의 매력을 감소시킬 일이지요. 하지만 이들이 무역전쟁 등으로 인한 증시 변동보다는 안정적이라 보는 시각이 더 많네요.

복잡한 미국 증시에 다행이 지금 우리 증시는 북한과의 정상회담이 잘 이루어지며 한반도의 리스크 해소에 따른 코스피 상승이 이어지고 있네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미국의 중국 무역 제제가 한층 강화될 듯


무역전쟁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제제가 보다 강해질 전망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17일(현지시간) 2천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발표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추가 관세 부과 여부가 중국 증시와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무역 협상을 할 것처럼 보였지만 2000억 달러의 관세 부과 여부에 따라 이 협상도 개최될 수 있을지 미지수가 되었습니다.

이미 미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중국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관세 부과가 확정되면 중국의 어려움은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증시의 벤치마크인 상하이 종합지수는 연초 고점 대비 25% 추락했고, 고정자산투자도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입 제품 가격에 영향을 받는 물가 역시 조금씩 오르고 있지요. 

하지만 미국이라고 마냥 편하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중국이 600억 달러(67조 원) 관세 부과로 맞대응 하겠다고 밝힌 데다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결국 미국 소비자들의 피해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팔리는 의류와 가전, 장난감, 스마트폰, 보석류 등 생활에 밀접한 상품 대부분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기 때문에 그만큼 관세가 부과된다면 그 부담은 소비자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미국이 다시 한 번 중국에 협상 제안을 했다는 소식이 있지요. 27~28일 우리 추석 명절이 끝난 이후 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안을 했다고 하는데 오늘, 과연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발표를 할지 주목됩니다.


이러한 미중 무역전쟁은 다만 미국과 중국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중국에 있는 우리나라 기업의 활동에도 영향을 주는 등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시해야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9.13 부동산 대책 요약정리


부동산 대책에 대해 8.27일 이후 약 17일만에 다시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주 내용은 예상한 바 대로 "종부세 증가를 통한 투기세력 막기" 였습니다.

또 주목할 점은 임대사업자로 등록했을 때의 이점을 다시 줄여서 다주택보유자를 압박하고, 서울과 세종 등 청약조정대상지역 2주택 보유자를 대상으로 종합부동산세 세율을 0.1%~1.2%포인트 추가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과표 94억원 초과 구간에는 최대 3.2%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국토부가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 방안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시가격 현실화
공시가격과 시세차이가 커짐에 따라 올해 시세 상승분을 적극 반영하여 공시가의 형평성 제고

 2. 투기 및 투기과열지구 내 민간임대 매입자금 기금 대출 관리 강화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에서 주택을 신규로 매입하기 위한 장·단기 매입임대 기금 융자 중단

 즉, 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신규 구입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선 2주택 이상 보유세대는 규제지역 내 주택 신규 구입을 위한 주택담보대출을 금지하고, 

 1주택 세대는 규제지역 내 주택 신규 구입을 위한 주택대출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추가 주택구입이 실수요거나 불가피한 사유로 판단되는 경우에 한하여 예외적으로 허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규제지역 내 공시가격 9억 원 초과 고가주택을 구입할 때에는 무주택자라도 실거주 목적이 아니라면 주택대출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무주택가구가 주택구입 후 2년내 전입하는 경우, 1주택 세대가 2년 이내 기존주택을 처분하는 조건 하에만 예외적으로 주택대출을 허용합니다.

 또한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주택을 담보로 받는 임대사업자대출에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40% 규제가 신규 적용됩니다.

(단, 9.13일 이전 매매계약이 체결된 주택에 대하여는 대출 허용)

  3. 임대조건 및 임대 의무기간 위반에 대한 제재 강화

임대조건 위반 임대 의무기간 내 양도 시 과태료를 임대주택 매각 건 당 ‘1천만원 이하’ → ‘3천만원 이하’로 상향 

 4. 전세자금보증 요건 강화

    -주택보유요건 : 2주택 이상 보유자 보증제한(HUG, 주금공) 

         /무주택자는 소득과 상관없이 보증을 해줍니다.

   -소득요건 : 1주택자는 부부합산소득 1억원 이하까지 보증 제공 (HUG, 주금공)

* 주금공은 부부합산 1억 이하까지 보증을 제공하되, 보금자리론 소득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보증료율을 상향

** HUG는 부부합산 소득 1억원 이하 요건 충족시 보증료율 차등 없이 일률 적용

(10월 중 시행)
 
5. 분양권·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
 무주택기간 산정시 청약 당첨되어 계약(매수자 포함)을 한 것도 주택 소유로 간주하여 무주택 기간을 보다 엄격하게 산정 (’18.下, 주택공급규칙 개정)

6. 추첨제 당첨자 선정시 무주택자 우선 선정
 추첨제로 당첨자 선정 시 ①무주택 신청자 → ②유주택 신청자 순으로 추첨을 실시하여 당첨자 선정


7.  공인중개사의 등록임대주택 여부 설명 의무화
공인중개사가 세입자에게 중개물이 등록 임대주택이면 임대 의무기간 잔여기간, 세입자의 권리(임대료 증액 퇴거요구 방어)를 설명
* 중개사는 렌트홈에 접속하거나 임대인에게 연락하여 중개물이 등록임대주택인지 확인 
 

*8. 종부세 세부담 상향 150%->300%

정부는 당초 3주택 이상 보유자만 추가과세할 계획이였지만, 3주택 이상 보유자와 함께 조정대상지역 2주택 보유자를 추가 과세하도록 하였습니다. 

1주택 보유자의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공시가격 기준을 현재의 9억원 이상에서 6억원 이상으로 낮추고, 최고 세율을 3.2%로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그 외, 신규 주택물량 공급과 관련하여 그린벨트 해제 여부와 그 대상 지역은 추석 명절 전인 21일 금요일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분양]행복주택 공공임대 분양 시작


행복주택 공공임대 분양 접수가 오늘부터 8개지구, 4500여가구에 대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경기 안양 및 의왕, 창원 등에 대한 행복주택 공고가 오늘 LH청약센터에 등록되었습니다.


이번에 모집하는 행복주택은 성남 고등, 이천 마장, 시흥 은계, 화성 동탄2 등 수도권 4곳 2970가구와 아산 탕정, 완주 삼봉 등 지방 4곳 1567가구 이며 대학생·청년·신혼부부·기초수급자·고령자 등 다양한 계층에 공급이 됩니다.


자격조건은 청년은 만 19~39세, 신혼부부는 혼인 7년 이내가 청약할 수 있으며 1순위는 해당 지역 연접지역, 2순위는 광역권, 3순위는 전국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행복주택은 주변 시세 대비 60∼80%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택입니다. 이를 통해 주택 대란으로 인해 집이 꼭 필요한 청년과 신혼부부, 고령자 등이 집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방안이지요.

행복주택은 월세 개념과 비슷합니다. 보증금을 내고, 월 임대료를 내는데 시세 대비 앞서 말했듯 60~80%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 공급하는 행복주택의 임대보증금은 최저 975만8000원에서 최대 7540만원까지이며, 임대료는 최저 5만3000원에서 최대 33만원까지 입니다.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는 일정 한도 내에서 상호 전환 가능합니. 예를 들어 시흥 은계지구의 경우 청년층 대상 전용 26㎡는 보증금 3384만원, 월임대료 14만9000원 수준이지만 최대 보증금 5084만원, 월임대료 6만4000원으로 전환할 수 있다.

즉 보증금을 올려서 월 임대료를 줄이는 것이지요. 어느정도 목돈 마련이 가능하다면 매월 지출하는 임대료를 줄이는 것이 방법입니다.

임대보증금 마련이 부담되는 청년·신혼부부 등은 정부가 지원하는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을 활용하면 소득과 신용도 등에 따라 최대 보증금의 80%까지 1.2~2.7%의 낮은 이율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정말 저렴한 임대료로 집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주택 분양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입주자격 심사 등을 거쳐 10월부터 입주가 시작됩니다.

공급이 더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거주지 혹은 회사 근처에 행복주택 공급이 있는지 오늘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후기]프라엘 마스크 구매후기

프라엘마스크가 나온 이후 여러 업체에서 led마스크가 많이 나왔습니다. 이처럼 led마스크의 시초인 프라엘마스크를 직접 구매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스크만 구매하려면 약 70만원정도인데 저는 지인소개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주문 후 약 한달을 기다린 끝에 받은 프라엘 마스크를 소개합니다.
제가 선택한 모델은 광고에서 이나영씨가 직접 쓰고 나오는 화이트골드 모델입니다.


설레게 만드는 외관박스를 열어보면 설명서부터 충전기까지 개별포장이 잘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있는 종이를 걷어내면 드디어 그 프라엘 마스크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마스크 뒤에 연결되어있는 usb포트를 전원과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위 아래로 시작버튼과 전원버튼이 있어 마스크를 착용한 후 눈감아도 쉽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충전은 그 전원을 하는 것인데 한번 충전하면 약 90분 사용이 가능하고 풀충전하는데에는 약 3시간정도 소요됩니다.
한번 풀충전하면 10회는 충전없이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사용하기 1주일밖에 되지않아 큰 차이는 모르겠으나 무엇이든 꾸준히 사용하랬다고 한달간은 꾸준히 사용해볼까 합니다.
다른 분들도 한달정도 사용 후 붉은기가 연해졌다는 평이 있네요.
우선 1주일만 관리했을때 기분상인지 몰라도 화장이 더 잘 먹는 것 같아요 ㅎㅎ

프라엘마스크는 미백과 탄력에 효능이 있다하니 특히 붉은기와 기미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꾸준히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이신 분들은 사용을 금합니다.
정확히 임상실험으로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았기에 병원에서도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조금만 가격이 더 내려가면 더 인기가 많아질 것 같은 프라엘 led마스크.
직접 구매한 후기인 만큼 꾸준히 사용 후 그 효과에 대해서도 추후 올리겠습니다 ㅎㅎ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카페]남양주 포러데이(for A day) 카페 후기


남양주 포러데이 카페를 다녀왔습니다. 요즘 날씨가 부쩍 선선해지면서 나들이하기 참 좋은 시기입니다.

그래서 많이들 드라이브 겸 외곽 카페를 많이 찾으시는데요,

저희가 다녀온 남양주 포러데이 카페를 소개하려 합니다. 포러데이는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하남을 지나 가는데, 이르게 출발하시면 막히지 않아 보통 한시간 이내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분당에서 10시 경 출발하였더니 하남에서 진입이 조금 막힌 것 외에는 오픈시간에 딱 맞추어 11시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포러데이는 우선 외관을 보고 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또 여기는 이글루카페로도 유명하지요.

요즘은 더워서 이글루는 치워놨는데 겨울에 이글루 속에서 따뜻하게 커피를 마시며 바깥을 바라보는 것도 분위기 있고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포러데이는 겨울에 더 인기가 많은 것 같기도 하네요.


우선 외관을 한번 보시죠


포러데이는 넓은 공간을 잘 활용해서 한강뷰 쪽에 저렇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커피를 한잔 마시고 나오니 많은 손님들이 저기서 인생샷을 건지고 계시더라구요 ㅎㅎ 

저희가 나왔을 때에는 해가 너무 강해 사진을 찍을... 또 의자에 앉고 싶지도 않아 바로 왔습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조금 지저분하지만 사진엔 그냥 분위기만 담기니 꽤 괜찮은 ... 무언가 살짝 웨딩느낌이 나는 뷰였습니다.


생각보다 내부에 자리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또 저희가 갔을때는 예약석이 있어 앉을 자리가 더더욱 부족했구요. 그래서 주문 전 자리 확인부터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위 2컷은 1층, 아래 2컷은 2층의 모습입니다. 그냥 편안히 앉아 수다떨기 좋은 구조입니다.

간김에 공부도 좀 해볼까 한 저희 계획에는 맞지 않았지만요 ㅎㅎ 

메뉴판입니다. 가격은 이런 곳에 위치한 카페들의 음료값이 비싼것을 감안했을때, 엄청 비싼 정도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저희는 프렌치초코와 사과주스를 주문하였습니다.

프렌치초코 비주얼... 처음 보고 무척 당황했습니다. 어떻게 먹어야할지 .... 겉으로 다 흘러서 먹기 난감했습니다.

맛은 정말 정말 정말 진한 초코케익이 음료화 된 느낌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진해서 조금만 마시고 놔두니 서서히 얼음이 녹아 먹을만한 정도의 당도로 희석되었습니다.

정말 이런 초코음료도 있구나 라는 것을 배운 경험이였습니다 ... ㅎㅎㅎ

사과주스는 .... 소개로는 100% 사과를 짜낸 주스라 하여 사과를 직접 갈은 것인줄 알았는데 그냥 골든메달에 사과조각 올린것이네요

생각보다 음료의 퀄리티는 개인적으로 쏘쏘했습니다. 

주변을 보니 라떼도 다 이런 컵에 주더라구요 

개인적 취향으로는 불편한 컵이였습니다.

그리고 포러데이는 다이닝 카페도 겸하고 있어 식사를 예약한 손님들이 있었습니다. 코스요리를 판매하고 있는데 남자들이 봤을때는 썩 좋아할 것 같지 않다고들 하네요 .. ;;;;; ㅎㅎ


마지막으로 포러데이 영업시간입니다. 11시에 오픈해서 AM00:00에 문을 닫으니 영업을 오래 하는 카페입니다.


그래서 저녁에 와서 조명을 받은 카페 주변을 보며 여유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강뷰를 보려면 낮에, 아니면 해질녘에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무난무난한 느낌의 카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뉴스]펀드, 이제 우체국에서도 판매한다.



우체국에서도 이제 펀드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제(3일)부터 우체국에서 펀드 판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사실 이는 10년 동안 만반의 준비를 거쳐 인가를 받고 판매까지 이르게 되었고, 이제 전국 222여개 총괄우체국에서 펀드를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펀드는 기존 증권회사나 은행에서 운영하는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고위험 고수익의 펀드도 판매하는 타 기관과는 달리 우체국에서는 주로 안정적이면서 그만큼 보수는 낮은 펀드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금손실을 낮추어 투자자에게 유리한 상품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우체국은 전국 각지에 있다는 지점적 특장점을 이용해 도서지역 뿐 아니라 해남 땅끝마을까지 전국 전역으로 투자 접점을 제공하여 누구나 펀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서민들의 자산 형성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를 위하여 낮은 펀드수수료를 제공하며 펀드판매시장의 메기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어제부터 이어진 펀드 신규 가입 이벤트와 관련하여서는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우체국쇼핑 상품을 제공하는 등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입방법은 직접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우체국 금융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펀드 상품 중 안전한 상품을 찾고 계시다면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펀드 종류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광명, 시흥을 통한 주택공급확대. 

택지지구개발 지정될까?



광명의 부동산 상승세가 최근 심상치 않습니다. 서울보다 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시흥 부동산도 꿈틀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지난 8월 27일 부동산과 관련된 제제안이 다시 한 번 발표되었는데 이 때 발표된 집값 안정 방안 중 하나는 공급을 늘리는 것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공급을 늘려 굳이 경쟁적으로 집을 매매하지 않아도 되도록, 이를 통하여 집값이 안정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에 서울과 수도권 주변의 신규택지 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대상 지역이 바로 광명과 시흥 일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총 44개 택지지구에서 주택을 공급하게 됩니다. 

택지지구 한곳당 평균 1만가구에 달하므로 이 가운데는 신도시급(330만㎡ 이상) 택지지구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미 운정신도시,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 등 굵직굵직한 신도시들이 조성이 되었고 이에 따라 수도권 주변이라 해도 신규택지 구역으로 지정할 만한 공간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남아있는 지역으로는,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을 해제했던 지역이 이미 개발제한지역을 해제한 상태이고 입지도 뛰어나 신도시급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그 후보로 오른 곳이 광명과 시흥 그리고 하남 감북일대입니다.


광명·시흥지구는 경기 광명시 광명동, 시흥시 과정동 일대에 보금자리주택 2만2000가구를 포함해 9만5000가구를 지을 예정이였습니다. 

서울 서남부 지역과 바로 인접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서울지하철 7호선, 고속철도,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요.

현재는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취락지역을 제외한 전체 지역이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특별관리지역은 개발제한구역(GB) 해제 후 추진했던 공공주택지구를 그대로 해제할 경우 난개발과 투기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발을 제한하는 제도.

또 하남 감북지구는 경기 하남시 감북동, 감일동, 광암동, 초이동 일대에 위치한 택지개발지구입니다. 광명과 시흥보다 면적은 작지만,

서울 송파구와 바짝 붙어있는 위치에 신도시에 육박하는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곳이어서 유력한 대안으로 늘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곳도 역시 기존에 보금자리주택 1만4000가구를 포함해 2만가구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었다. 서울지하철 5호선(올림픽공원역, 둔촌동역), 9호선(보훈병원역)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아래로 지나고 있어 이곳 또한 교통적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 공급 확대를 서두르자는 정부의 입장이 있기에 택지개발지구의 지정이 더 빨리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택지개발지구 지정이 오히려 그 일대의 집값을 더 높이는 부작용으로 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습니다.

이미 광명은 앞서 말했듯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매우 빠르니까요.


비가 많이 오는 오늘입니다. 퇴근길 조심하시고 빠르게 선선해지는 9월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