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우병우가 대중들을 장악하고 통제하기 위해 사용 했던 그 기술을 무엇일까요? 오늘 사외 교육을 받으면서 그 답을 알 수가 있었는데요. 그 내용이 흥미로워 오늘 공유드려 볼까 합니다.

결론적으로 그들이 사용 했던 이론은 스티븐 룩스의 power 이론이라고 합니다. 역시 똑똑한 사람들은 책을 많이 본다고 했던가요. 저도 나름 책을 꽤 보았다고 생각했지만 저런 내용은 들어본적이 없었어요. 대학생이된 이후부터 책에서 손을 놓은 탓인지... 아무튼 반성해 봅니다. 글도 계속 꾸준히 써야겠지만 책 읽는것을 다시 시작해 보아야겠어요. 영어원서책을 읽어보고 싶은데 몇번 시도해 봤지만 쉽게 잘 안되더라구요. 영어로 책을 볼 수있는 수준까지 가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아직까지도 고민입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 이론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사회관계학 속에서 단계적으로 힘을 정의해 놓은 이론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사회적인 힘을 단계적으로 정의하고, 그 단계에 따라 사회적인 영향력이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스티븐 룩스가 말하기를 아래와 같은 3가지 힘이 있다고 합니다. 


1차원적인 힘 : 리더가 자원을 제한함으로써 B에게 힘을 행사

2차원적인 힘 : 리더가 안건을 제시함으로써 B에게 힘을 행사

3차원적인 힘 : 리더가 규범이나, 문화를 형섬함으로써 B에게 힘을 행사 


김기춘과 우병우가 사용했던 힘이 2차원적인 힘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남이가로 대중의 성화를 받을 때 야당의 정보수집 방법의 트집을 잡으면서 대중의 시선을 돌리고, 세월호 문제로 정부의 무능함을 규탄 받을 때 유가족의 진실성을 안건으로 만들면서 대중의 시선을 흐리려고 했습니다. 

한 차원씩 올라갈 수록 그 힘이 비가시적이 되면서 대중은 그 영향력인지하지 못하고 손도 못써보고 당한다고 합니다. 오늘 이 사실을 알게된 여러분들도 악한 리더가 제시한 어젠다라는 프레임에 갇혀 시야가 가려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정말 한시라도 배우고 익혀 현명한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늘 깨어 있어야 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저번주에 이어서 18년 6월 23일 토익스피킹 시험을 보아 레벨 8 도전 후기를 남깁니다. 결론적으로 저번주 일요일보다 못쳤어요. 몸컨디션도 좋지 않았고 문제도 생소해서 버벅였고 심지어 파트 5  문제도 잘 들리지않아서 걍 추측되는 대로만 답을 했지 뭐예요... 남은 일욜 시험은 잘해봐야겠네요.


금일 주요 파트별 후기 및 보완방법을 하기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Part 3

ㅡ 문제 유형 : 실외  인물 2  강가 배 사진

ㅡ 후기 :  기본적으로 템플릿에 따라 묘사했어요. 

포즈를 잡다가 떠오르지않았고 배가 강위에 떠있다를 쓰지 못했네요

ㅡ 보완방법 : 2개 어휘를  추가하고 지금처럼 하면 될것같아요


Part 5

ㅡ 문제 유형 : 소음문제, 회의룸 근처의 직원들이 고생함.

ㅡ 후기 : 영어 문제가 잘 안들렸어요.

ㅡ 보완방법 : 영어 듣기를 밀도 있게 계속해야겠어요. 그리고 관공서 템플릿 좀더 보완해야겠어요. 답변못했던 하나는 소음을 줄이라고 공지하기를 적용해봐야겠네요


Part 6

ㅡ 문제 유형 : 찬반문제, 최신 교재를 사용하면 좋은가

ㅡ 후기 : 좋다고 하고 최신교재는 사진 기사 비디오를 볼수 있다고 하였어요. 고등학교때 최신교재로 공부했고 좀더 공부에 집중할 수있다고 했어요

ㅡ 보완방법 : 더욱 템플릿 화해야겠어요


자그마치 14번의 시험, 약 110만원의 지출이네요. 7맞는 순간이 어서 하루 빨리 오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지하철 급행 신설 및 확대, 7월부터


수도권 지하철 노선들의 일부 구간 급행이 확대되며 출퇴근길이 빨라진다고 합니다.

벌써 이번 주말이면 7월입니다.

7월1일부터 수도권 광역전철 급행열차 편성이 확대되어 전철을 이용해 출퇴근하시는 분들의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좋은 소식입니다.

사람은 많겠지만 그래도 빨리 도착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은 출퇴근길이 될 것 같네요.

자세한 세부내용을 살펴보자면,


1. 경인선(동인천~용산)

인천, 부천에 사시는 분들이 서울을 나가자면 거의 무조건 이용하게 되는 1호선 라인입니다.

그렇다보니 이용객도 많고 이미 급행도 있지만 여기에 일반열차 대비 20분을 단축하는 특급전동열차가 들어온다는 소식입니다.

동인천역에서 용산역까지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기존의 급행열차 보다는 7분, 일반열차 대비는 20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미 특급전동열차는 오전9시부터 저녁6시중에 18회 운행중이였는데 이를 확대해 출퇴근시간에 8회를 새롭게 추가한다는 계획입니다.


2. 분당선(수원~왕십리)

수원,용인,분당분들이 강남~왕십리 근교를 가실 때 이용하는 분당선은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을 2회 출퇴근 시간에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분당선 수원역에서 죽전역까지 도달하는 데 지나치는 13개 역 중 5개 역만 정차하기 때문에 일반전철과 비교했을 때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울권으로 들어왔을 때는 모두 정차하지만, 그래도 수원역에서 출발하시는 분들은 단축시간을 체감하실 것 같네요.


3. 경의선(서울~문산)

파주, 일산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서울로 오실 때 많이 이용하시는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을 기존에 2회 추가하였습니다. 급행을 이용하게 되면 기존 일반열차보다 14분 단축 효과가 있습니다.

또 기존 낮 시간대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만 운행했던 급행전철 중 문산역을 종착으로 하는 열차로 10회 노선을 연장한다는 내용입니다.



4. 경원선(인천~소요산)

인천~서울/ 수원~서울을 가는 경원선은 낮 시간대에 일반전철을 급행전철로 10회 전환한다는 소식입니다. 이 중 일반열차를 급행으로 전환하는 노선은 광운대역~동두천역까지로 여기에 지행역을 급행열차 정차지역으로 새롭게 추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서울행 1호선 노선 중 거의 종착역이였던 광운대역~동두천역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그래도 광운대역에서부터는 기존보다 12분 단축할 수 있는 급행열차를 낮시간동안 10회 이용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5.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

마지막으로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의 경우 낮 시간대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의 급행전철 운행이 기존 8회에서 10회로 확대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 열차 이용 대비 22분 단축할 수 있어 출퇴근에는 체감할 수 없지만 출퇴근 사이에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금은 빠른 이동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급행열차가 확대되는 노선들은 이미 탑승하시는 분들이 많아 경인선의 경우 시간 단축이라는 변화를 많은 분들이 체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노선들은 급행의 2회 추가는 출퇴근 시간의 단축을 100% 보장할 수는 없지만, 2회라도 늘어나서 급행 열차를 이용해 평소보다 빠르게 출퇴근하게 된다면 작게나마 이동 피로감을 조금 덜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1일부터 시행된다고 하니, 지하철 어플을 업데이트 하셔서 증편된 급행열차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