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31'에 해당되는 글 1건

[주식]삼성생명·삼성화재 '삼성전자 블록딜'



어제 저녁, 삼성전자 주가가 5만원대 밑으로 떨어진 채 장마감을 하였습니다. 물론 오늘 주식시장 개장과 동시에 다시 5만원대로 진입은 했지요.

이렇게 주가 변동에 영향을 준 요인은 어제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를 꼽을 수 있지요. 그렇지만 어제 삼성전자 주가에 변수를 줄 수 있었던 또 다른 요인인 블록딜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블록딜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블록딜

증권 시장에서 기관 또는 큰손들의 대량매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매도자나 매수자가 원하는 주식을 시장에서 대량으로 거래할 경우, 해당 주식의 시장가격은 급등락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주주와 매수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이 없도록 시간외 매매를 통하여 거래한다.

-매일경제용어사전


즉, 블록딜을 하는 이유는 제값에 주식을 팔면서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머니투데이 기사 출처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삼성전자 지분을 매각하게 된 배경에는 '금융산업의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즉 보험사가 일반 제조회사의 지분을 10% 이상 보유하지 못하게 한 것 때문입니다. 

하지만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블록딜로 목표 지분율을 팔려면 앞으로     10여 차례 정도 더 매각을 시도해야하는데, 이것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에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쨋든, 이러한 움직임을 볼때, 삼성그룹의 지배구조가 삼성생명에서 삼성전자로 넘어가고 있음은 확실해보이네요

삼성전자의 주식 가치는 더 높아질 전망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 삼성전자 액면분할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