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보통주와 우선주의 개념과 차이

주식을 하다보면 우선주와 보통주라는 것이 나오는데 처음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이 용어가 의미하는게 뭔지, 이들의 차이가 뭔지 궁금하실 때가 있으실 겁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보통주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기본 주식을 의미하고, 우선주는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보통주를 구매한 보통주주는 주주총회에서 임원의 선임 및 기타 사항에 대해서 주식 소유비율만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이익배당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즉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우선주를 구매한 우선주주는 경영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대신 보통주보다 우선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는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더 저렴하다고 하지만 시장경제에서는 우선주의 배당률이 높다고 평가되면 보통주보다 우선주의 가격이 더 높아질 수 있지요.

요약하면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는 일반주, 우선주는 의결권 대신 우선배당권이 있는 주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선주는 연말에 가격이 오르고 연초에 가격이 하락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연 1회 배당을 하는데 대부분 연말에 배당을 진행하기 때문에 연말배당시점에 가격이 상승하고 연초에는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의 가격이 더 상승하는 편입니다.


여기서 우선주를 구입하기 전 살펴봐야 할 점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우선!! 

우선주는 배당 수익을 노리는 주주들이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인지 살펴야 합니다. 


배당수익률이 거의 0%에 가깝다면 의미가 없을테니까요

이러한 배당수익률이 높으려면 꾸준히 실적이 높아지고 있는 성장중인 기업의 우선주를 매수해야합니다. 

우선주를 매수하시는 분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배당금을 규칙적으로 확실하게 지불 받기를 원하는 투자자라는 것입니다.

우선주를 매수하기 전에는 충분히 해당기업의 성장률과 수익률을 살펴야 합니다. 그래야 우선주의 가치가 더 높아질테니까요.


여기까지 간단하게 알아본 우선주와 보통주의 개념과 차이였습니다. ^^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