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미국 금리 인상이 미치는 영향


경제강국 미국의 금리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길래 미국 금리인상 소식이 전해지면 코스피가 빠지고, 한국은행의 발표를 주목하게 되는 것일까요

 

미국은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영향으로 대규모 주택시장 폭락과 함께 대량의 채무불이행 사태가 일어나며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저금리 정책이 유지되어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기가 점점 살아나고 미국의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은 2.2%를 기록했으며 올해 경제가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성장률이 1분기 2.2%에 그쳤으나 현 2분기에는 3%대로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5월 실업률은 3.8%로 18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고 올들어 5개월간 100만개이상 새일자리가 생겨났다고 하네요

 

이처럼 경제상황이 좋은데, 저금리가 유지된다면, 인플레이션 현상이 찾아올 수 있기에

(인플레이션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라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것일까요?

우선 투자 부분에서 보면, 투자자 입장에서 금리가 높아지는 부분에 투자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심리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금리가 오르면 당연히 미국으로 투자자가 몰릴테고 우리나라의 외국인 투자자들이 많이 빠지겠지요.

투자자가 빠진다는 것은 자금 유출을 의미하므로 이를 붙잡으려면 우리 금리 또한 올려야 할테고, 한국은행이 받는 금리 인상 압력이 커진 만큼 금리가 올라갈 경우 가계가 감당해야 할 금리 부담도 급증하게 됩니다.


기업들은 더 비싼 이자를 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악화될 것이고 대출을 통한 투자를 주저하게 돼 국내 경기는 어려워지고, 대출 금리 또한 오르게 되어 변동금리로 대출받은 분들의 가계 빚은 더 증가하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신용카드를 많이 쓰고, 가계 대출비율이 점점 더 높아지는 우리나라에서 미국의 금리인상 소식이 국내 금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많이들 염려하시는 것입니다.

 

긍정적 영향도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높아지면 특히 수출 부분에서 경제적 + 효과를 낼 수 있지요. 장기적으로 금리 인상에 따라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투자용으로 부동산을 사는 사람들이 줄어 실수요자 위주로 부동산 거품이 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금융 측면에서 리스크 요인이 선반영 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는 불안 리스크가 해소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정적효과

긍정적효과

금융

외국자본 이탈 가능성,

주가 약세

불확실성 점진적 해소

부동산

금리인상에 따른 시장위축, 가계빚 부담 증가

부동산 시장 거품 제거 가능성

가계

내수소비 위축

원달러 상승에 따른 수출 개선


이러한 점들을 통해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겠지요.

앞으로 2차례 더 금리 인상을 예고한 미국으로 우리나라 금리 또한 한번 더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갈수록 경제가 안좋아지는것 같은데 하루빨리 회복세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