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시리즈]

부동산을 흔드는 새로운 교통수단의 등장, GTX 1탄

(출처 : 굿모닝경기)


1. GTX란?

GTX는 Great Train eXpess의 약자로,

경기도와 서울 구간 뿐만 아니라, 서울 내부 구간도 고속 운행되고, 그 속도 또한 매우 빠른 신개념 광역급행철도입니다.

2013년도부터 경기도에서부터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라는 목표로 총 3개의 노선이 제안되었으며 GTX-A, GTX-B, GTX-C 총 3개의 노선이 설계되었습니다.

이들을 중심으로 GTX가 들어오게될 경기도 일대 지역에서는 서울 접근성이 매우 높아져 부동산 시장에도 높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몇몇 노선들은 지난해부터 착공에 들어갔고, 최근에는 GTX-A노선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확정되면서 GTX노선 건립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GTX는 오는 2021년 12월 완공예정입니다.


2. GTX 노선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킨텍스~수서(동탄)는 동탄2신도시, 강남지역, 서울도심권, 대곡 킨텍스를 연결해 경부축과 경의축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결을 위해 제안된 노선입니다.

킨텍스~수서(동탄) 노선은 고속철도 KTX와 공용을 전제로 계획되었다고 합니다. 수서는 SRT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산에 SRT 및 KTX, GTX 모두가 들어온다면 일산의 가장 큰 단점이 서울 접근성 및 교통이였는데 이들이 다 해소되니때문에 부동산 시장에 변화가 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방사축 중 통행량이 가장 많은 인천·부천축을 서울 도심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천 경제자유구역, 인천도심, 경인축, 여의도, 서울도심, 청량리를 연결합니다.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등 수도권 광역철도와 대부분 연계되어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용산국제업무단지, 한강르네상스 개발지구와 연계해 서해안 시대를 여는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의정부~금정은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축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금정, 과천, 강남권, 청량리, 의정부를 연결합니다. 경부선과 과천선의 수요를 과천-강남 업무시설과 연계하고 서울 동부간선도로의 승용차 수요를 흡수하도록 구상되었습니다. 그 동안 개발제한으로 낙후된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동부권 교통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GTX-A, GTX-B, GTX-C 노선에 대한 자세한 분석 및 관련 부동산 정보는 다음편으로 계속 이어 작성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