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대출규제, 오늘부터 더 깐깐해진다


대출규제가 오늘 10월 31일부터 더 깐깐해집니다. 대출규제의 강도가 더 심해지는 것인데요 높아지는 가계부채 비율을 줄이가 위해 정부가 돈줄을 더 확 조이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모든 은행이 강화된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을 적용하는 것인데요, 

모든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눈 DSR 비율이 70%를 넘으면 위험대출, 90%를 넘으면 고위험대출로 규정됩니다.


또한 은행과 보험, 상호금융에 이어 저축은행과 여신전문업권에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도입됩니다.

다만,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전세자금대출, 지자체 지원, 국가유공자 대상 저금리대출 등 서민 생활의 안정을 위한 대출은 예외를 허용합니다.

이제 총부채원리금상환능력비율(DSR)을 산정할 때 전세보증금대출, 예·적금 담보대출 등 담보가치가 확실한 대출도 부채로 반영합니다. 그렇다면 대출 가능한 금액이 더욱 줄어들게 되겠지요.

주택담보대출과 기존대출을 포함해 원리금상환금액이 연소득의 70%를 넘으면 대출이 제한돼 부동산 시장의 매수·매도의 타이밍을 찾기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위원회의 자료로 살펴보겠습니다.

 

개인별 대출 가능 금액을 알아보려면 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 가계대출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대출 가능성이 많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일부에서는 돈 있는 사람들만 또 집을 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라 금리를 올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이미 가계 대출이 너무 높아 서민 부담이 한층 가중될 것이 보이기 때문에 망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국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 보이기에 가계 대출이 더 높아지는 것을 막을 필요는 있겠지요.


그래도 대출을 통한 투기 세력을 막아 부동산 시장의 집값 안정세가 찾아온다면, 그리고 무주택자에게 집을 살 기회를 많이 만들려는 노력이 있기에 내집 마련이 가능해진다면 좋은 정책이 되기는 하겠지요.


아무튼 오늘부터 바뀌는 깐깐한 대출 심사에 은행 창구는 더욱 붐빌 듯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주식]코스피 2000선 붕괴, 22개월만 최하한 


코스피의 하락선이 어디까지일까요? 2016년 12월 7일 이후 약 22개월 만에 처음 코스피가 2000선 아래로 붕괴했습니다.

오전 한 때 2030선을 회복하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던 코스피 지수는 오후 들어 큰 낙폭으로 결국 2000선이 무너진 채 장마감 하였습니다.

2000선까지 무너진 주요 이유는 미국 기술주의 하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요며칠 맥을 못추더니 아마존 등 기술주가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를 하며 미국의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였지요. 이에 우리 코스피 또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식시장은 여러 악재가 겹쳐있습니다. 미국발 금리 상승과 기술주 실적 우려,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증시 또한 저평가 수준으로 진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스피가 하락세를 면치 못하며 2000대가 무너진 주식시장에서는 시총 31조가 증발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 변동세가 급하게, 빠르게 반복되며 주식이나 상장지수펀드(ETF) 등의 가격이 급등락할 때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 시간 단일가로 거래하도록 하는 제도인 변동성 완화장치가 오늘만  1000회가 발동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금 주식 투자자들은 계속된 하락세에 패닉상태라고 합니다. 주식은 물론 펀드 등 모든 투자처들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반면 이러한 위기 상황에 시장에 들어가야 추후 회복세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펼칠 수 있는 전략이겠지요.

지금 많은 개미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 물려 손절하기도 큰 손해를 보고 있으니까요.

코스피의 하락세가 오늘은 좀 회복되길 바랍니다. 정말 금융위기가 오고있는 것인지 2008년 이후 10년 금융위기설이 정말 설로 끝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되는 요즘 경제상황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11월6일부터 인하되는 유류세. 어떤 영향이?


국제유가의 끝없는 상승세로 요즘 국내 기름값 또한 많이 상승해 있습니다. 사우디의 증산 발표 등으로 한시적으로 약세도 있었지만, 유가가 오르긴 많이 올랐지요.

이러한 부담때문에 한시적으로 유류세가 인하될 예정입니다. 그 영향은 11월 6일부터 있을 예정이며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기름값이 종전보다 휘발유는 리터당 123원, 경유가 87원, LPG는 30원 내려갈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 유류세 인하는 지난 2008년 세계적으로 금융 위기가 왔을 때 정부에서 한차례 꺼내든 카드입니다.

유류세를 내리는 것은 내수가 부진해 살림살이가 어려워진 영세자영업자와 서민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유가가 계속해서 오른다면 체감하는 유류세 인하의 영향력은 많이 약해지겠지요.


그렇다면 유류세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기름에 붙이는 세금이지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휘발유를 1ℓ를 기준으로 유류세 종류를 보면 교통세, 주행세(교통세의 26%), 교육세(교통세의 15%), 부가가치세(세율 10%), 개별소비세, 관세 등이 붙습니다.

액화석유가스(LPG)나 부탄연료라면 여기에 판매부과금이 추가됩니다. 

정부는 유류에 대해 L당 정해진 액수로 종량제 방식처럼 세금을 부과합니다.

현재 유류세는 휘발유 소비자 판매가격의 6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1ℓ 값에는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교통세(529원)가 정액분이어서 제품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부과되는 세금은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유가가 배럴당 1달러로 급락한다 해도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휘발유가격은 각종 세금 때문에 ℓ당 1천원이 넘을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지요.

이번에는 이 유류세를 15% 인하합니다. 이렇게되면 소비자 체감 물가는 0.2%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이번 유류세 인하는 6개월 간 지속될 예정이라니 국제유가가 더 오르지 않는다면 서민 경제에 보탬이 되지 않을까요?

수치로는 매우 미미한 정도이지만 우리가 휘발류값 10원이라도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다니는 것을 고려하면 그래도 영향이 꽤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게다가, 경차의 경우 그 혜택이 더 큽니다. 바로 유류세 환급제도가 있기 때문이지요.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서민의 기름 값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10년 전에 도입됐는데요. 생각보다 이를 놓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량등록증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해서 신한과 롯데, 현대카드 등 지정 카드사 3곳에서 경차 유류 구매 카드를 발급 신청하시고요.

발급받은 카드로 주유비를 결제하면 휘발유와 경유의 경우 1년에 20만 원 한도로 리터당 25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결코 적은 액수는 아닐 것으로 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후기]범계역 닭갈비, 치즈닭갈비 맛있는곳

범계역 맛집을 소개합니다. 범계역에는 참 많은 맛집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닭갈비 맛집을 소개하려합니다.

소개하려는 닭갈비 집은 빤닭빤닭입니다. 치즈닭갈비 전문이지요
100% 서울우유 치즈를 사용한다하니 치즈도 믿을만하고 닭 또한 100% 국내산을 사용한다니 믿을만하지요.

저희는 2인 치즈닭갈비세트를 주문하였습니다. 특별한 반찬은 따로 없지만 무쌈이 나오는데 무쌈과 싸먹으면 꿀맛이네요.
익혀서 나오기 때문에 바로 치즈에 돌돌 싸서 먹으면 됩니다 ㅎㅎ

 
닭갈비의 마무리는 역시 볶음밥입니다. 볶음밥을 먹기위해 닭갈비를 먹는다는 말이 있을정도지요. 밥을 안시켜도 배가 부르긴 한데 아쉬운마음에 한공기 주문하였습니다.
역시나 순삭해서... 사진은 찍을 겨를도 없네요 ㅎㅎ

치즈닭갈비 좋아하시면 빤닭빤닭 추천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로또, 이제 편의점에서 못산다고?



정부가 편의점의 로또복권 판매를 금지하기로 방침을 굳히고 최근 일부 편의점의 로또 판매권을 회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는 이르면 내년부터 편의점의 로또 판매를 전면 금지할 방침입니다.

그 이유는 오는 12월부터 인터넷으로 로또 구매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일정기간의 유예기간을 거친 후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로또 판매권을 회수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편의점 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 등의 경영난에 로또 판매권까지 회수당하는 것에 대하여 큰 반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로또 구매가 정말 활발해질 수 있을까요?

우선 현재 정책에 따르면 로또의 온라인 구매는 1인당 5000원 한도입니다. 또한 인터넷 판매 비중도 전체 판매의 5%로 제한을 둘 것이라 합니다.

복권을 카드로 못사는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신용카드는 금지되고 오로지 계좌이체로만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복권은 19세 미만은 구매 금지이다보니 성인 인증을 통한 회원제로 구매가 가능토록 할 방침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앞으로는 로또를 사려면 복권방 혹은 온라인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토요일 오후, 편의점을 가면 많은 분들이 로또를 구매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편의점 점주들은 이들이 로또만 구매하고 가기도 하지만 부수적인 판매를 이끌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로또 판매권을 회수하는 것에 대해 더 반발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아직 로또의 온라인 판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발표는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올해 12월부터 시행 예정이라는 것만 확정적인 것 같네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분양]2018년 하반기 분양, 50만호 공급 차질


10월, 11월 가을에 예정된 분양들이 줄줄이 연기될 전망입니다. 11월 말에 입법될 법안 영향때문인데요,

이 법안의 주 내용은 1주택자 이상의 유주택자의 분양 당첨을 막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0월에 예정되어 있던 북위례 힐스테이트 분양 일정이 12월 이후로 미뤄지는 분위기입니다.

정말로 집이 필요로 하는 무주택자에게 분양 당첨 기회를 주기 위해 이 법안을 입법화하는데 그 영향을 이번 가을에 예정되어 있었던 분양부터 적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약 75%의 물량을 무주택자 우선으로 공급을 하는데 한 편의 우려는 금수저 무주택자의 당첨 논란입니다.

또한 이번 법안으로 통해 미성년자의 분양 당첨이 금지되고, 부모를 부양하는 가정의 경우 부모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부양가족의 가점에서 부모의 가점이 배제됩니다.


서울 강남 등에서 예정됐던 ‘로또 분양’ 아파트들의 분양 일정이 줄줄이 밀리면서 ‘가을 분양대목’이 사실상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다음 달 말 유주택자의 청약 기회를 대폭 줄이는 새 청약제도가 시행되기 전 ‘막차’를 타려던 1주택자들의 기회도 사라진 것이지요. 


강남에서만 서초그랑자이 등 3개 단지를 분양하려던 GS건설도 모두 내년 상반기(1∼6월)로 일정을 미뤘고, 동대문구에서 e편한세상 청계센트럴포레(용두5구역 재개발)를 분양하려던 대림산업,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청량리4구역 재개발)를 분양하려던 롯데건설도 일정을 미뤘습니다. 

미뤄진 분양 일정이 정해지지도 않았고 한 두달 이상으로 미뤄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하반기 예정되어 있었던 분양들이 언제 다시 진행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또한 이번 청약제도 개편때문에 분양 보증을 받지 못한 단지들도 발생되었습니다. 대상은 위례포레자이와 과천주공6단지, 판교 힐스테이트 엘포레입니다. 이들은 분양보증심사도 연기되어 분양 일정이 더더욱 미뤄질 전망입니다.


이렇게 미뤄진 분양이 정말 주택을 사고 싶은 무주택자에게 잘 돌아갈지 법안의 의도대로 결과가 나올지 걱정 반 기대 반 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분양]북위례 힐스테이트 10월오픈



위치 : 경기도 하남시 위례동 위례신도시 A3-4a블럭



모델하우스 위치 : 서울시 송파구 잠실동 196-9

세대수 : 1078세대

층 수 : 지하 2층~ 지상 25층 14개동 

 : 92㎡ 167세대 / 98㎡ 192세대 / 102㎡ 719세대  

입주예정일 : 2021년 5월


분양가 : 평당 2000 ~ 2,200만원 전후로 예상이 되며

           기존 남위례보다는 평당 1,000만원 정도가 낮은 금액이 형성될 예정입니다. 

           9월 기준 위례신도시 아파트값 평균 평당 3034만원 이였습니다.


장점 :

 1. 교통

단지를 나와 서울지하철 5호선 마천역까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천역을 출발해 잠실역까지는 20여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소지는 경기도 지만 생활편의 시설은 강남권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리얼 강남 생활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환경

힐스테이트 북위례 단지 앞으로 수변공원(700미터 거리)이 있습니다. 또 인근으로 남한산성 도립공원이 위치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췄습니다. 

 3. 교육

북위례 힐스테이트 단지 앞 500미터 거리에 초등학교가 개교 예정입니다. 따라서 단지 내 아이들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합니다.

 4. 쇼핑

위례 스타필드가 오는 12월에 오픈 예정입니다. 위치상 북위례 힐스테이트와 가깝기 때문에 쇼핑부터 문화생활까지 잘 갖춰져있는 스타필드를 자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정확한 모델하우스 오픈일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음주에는 모델하우스 개관일이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30평형대로 이루어져 있어 넓은 공간과 다양한 수납공간을 갖춘 좋은 구조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모델하우스 오픈을 하면 약 1주일 후 분양이 들어가기 때문에 10월 마지막주에는 일반분양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분양소식, 가을엔 어디가?


분양소식입니다. 가을이 정말 순식간에 찾아왔습니다. 바람이 차가워지는 요즘, 부동산 시장은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과열과 매매거래의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도 핫한 지역들의 분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상지역은 하남과 판교 그리고 과천입니다. 10월부터 연말까지 성남·하남·과천에는 1만3805가구가 일반분양 됩니다. 

또한번 엄청난 규모의 분양이 이뤄지는데요, 지역별로는 하남시에 가장 많은 6235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이어 성남시 4816가구, 과천시는 2754가구 일반분양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이곳들은 위치적인 장점으로 벌써 분양 경쟁이 예상되는데요 게다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위례신도시, 하남 감일지구, 과천지식정보타운 등 택지지구에서 나오는 물량은 주변 시세보다 수억 원씩 저렴하게 분양가가 책정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마냥 로또라는 생각에 실거주자가 아닌 사람들이 분양권을 노린다면 이는 좀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유를 유지한 채 전세 등으로 임대를 할 것이 아니면 9·13 부동산대책에 따라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은 전매제한이 최대 8년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위험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1. 위례신도시

하남과 송파구 사이에 위치해 있는 위례신도시는 그 중 북위례신도시의 분양을 진행합니다. '힐스테이트 북위례'를 10월에 분양할 예정이며 1078세대로 대단지 및 30평 이상의 중대형 평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위례포레자이 559세대 또한 10월 중 분양 예정입니다.


2.하남 감일지구

상반기 감일지구의 분양이 많이 이루어졌었습니다. 하반기 역시 감일지구의 분양은 이어집니다.

이번에는 총 560가구로 그리 많은 세대는 아니지만 모두 전용면적 84㎡로 구성된 한양수자인 아파트가 분양됩니다.


3.과천지식정보타운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지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미 높은 가치로 평가된 과천 지식정보타운의 분양이 시작됩니다. 12월 LH공사와 GS건설은 공공분양 647가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동아건설과 우미건설의 컨소시엄도 올해 608가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식정보타운 외 과천에는 GS건설이 짓는 과천주공6단지의 분양이 있습니다. 2145가구 중 845가구가 일반분양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분양에서 벌써부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지 않을까 예측되는 지역입니다.


4. 판교

서울에 이어 집값 대장이 되어가는 판교에서도 분양이 이어집니다. 이곳은 아직은 분양가 상한제 제한 지역으로 되어있지 않고 전매제한이 없어 투자자들의 수요도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월에 판교 알파돔시티에 '힐스테이트 판교역'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되며, 성남 판교 대장지구에는 10월 중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 836가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10월부터 11월, 12월 서울인접성이 좋고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들의 분양이 이어지니 이 또한 놓치지 않도록 살펴봐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부동산]신혼희망타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신혼희망타운 공급이 올해 12월부터 평택 고덕과 위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신혼희망타운이란 육아·보육을 비롯한 신혼부부 수요를 반영하여 건설하고, 전량을 신혼부부에게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입니다. 또한 1%대의 대출지원을 통해 초기 자금 지원부담을 덜어줍니다.

수도권에는 2022년까지 총 5만4000여호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입주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내용
기본자격① 신혼부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무주택세대구성원
② 예비신혼부부 혼인을 계획 중이며 모집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
혼인사실 등을 증명할 수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
③ 한부모가족 6세 이하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자녀의 부 또는 모로 한정함)
세부
공통자격
입주자저축 가입 6개월 경과, 납입인정횟수 6회 이상
소득기준 월평균 소득 120% 이하 (배우자 소득 있을시 130%이하)
총자산기준 250,600천원 이하 


구분3인 이하4인5인6인7인8인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액의 120%

6,003,108원7,016,2847,016,2847,464,0067,950,9728,437,938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액의 130%
(맞벌이 세대)
6,503,367원7,600,9747,600,9748,086,0078,613,5539,141,100


입주자는 혼인 장려를 위해 혼인 2년이내예비부부 에게 30%를 우선공급(가점제)하고, 잔여 70%가점제로 선정합니다.  (가점 : 가구소득, 해당지역(시·도)연속 거주기간, 청약통장 납입인정 횟수)

뿐만 아니라 미성년자 자녀 수와 무주택 기간 또한 가점에 포함하여 1단계, 2단계 순으로 입주자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공급 지역은 아무래도 신혼부부를 위한 곳이기 때문에 출퇴근이 용이한 위치에 많이 공급할 예정이라 합니다.

위치를 확인하셔셔 직장 주변에 신혼희망타운이 공급된다면 이 또한 놓치면 아쉬울 것 같네요~

시세대비 최대 60%까지 저렴하게 분양하니 신혼부부 중 자격이 된다면 꼼꼼히 살펴보세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

[정보]주거급여, 나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10월부터 주거급여와 관련하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됩니다. 즉, 주거급여 수급자의 범위를 더 넓힌다는 소식입니다. 

가구 당 소득 및 재산기준을 충족한다면 '마이홈 홈페이지' 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거급여란 무엇일까요?

기초생활보장제도 내 주거급여를 개편, 소득·주거형태·주거비 부담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은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 유무와 관계 없이 신청가구의 소득과 재산만을 고려하여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3% 이하인 가구입니다.

(4인가구 기준 월소득 194만원)

구분1인2인3인4인5인6인
중위소득 43%719,0051,224,2521,583,7551,943,2572,302,7592,662,262

급여신청 시 ①소득·재산, 부양의무자 조사와 ②임대차계약관계 등 주택조사를 거쳐 해당가구에 지원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신청방법 : 현재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는 별도로 주거급여를 신청할 필요가 없으며, 신규로 주거급여를 받으실 분만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장소 : 읍·면·동 주민센터

- 구비서류

ㆍ사회보장급여 제공(변경) 신청서 (동주민센터 비치)

ㆍ소득 및 재산 신고서 (동주민센터 비치)

ㆍ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동주민센터 비치)

ㆍ임대차(전대차) 계약서, 사용대차 확인서

ㆍ통장사본 및 신분증

 ※ 고용임금확인서, 장애인등록증, 제적등본 등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0월부터 개편되는만큼 소득을 확인해 본 후, 한번쯤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거급여 수령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세요~

블로그 이미지

lucky-doubles

,